(서울=뉴스1) 이동해 기자 = 헌법재판소가 첫 재판관 회의를 열고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절차에 본격 돌입한 16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의 모습. 지난 14일 국회 탄핵소추의결서가 헌재에 접수된 이후 탄핵 심판에 참여할 재판관이 모두 만나는 건 처음으로 재판관들은 전자 배당 방식으로 주심 재판관을 정하고, 향후 사건 처리 일정을 주된 안건으로 논의한다. 2024.12.16/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동해 기자정치 테마주가 국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안 가결 이후 희비가 엇갈렸다. 최근 정치 테마주 가운데 가장 크게 올랐던 이재명 테마주에선 차익 실현 물량이 쏟아졌다. 대표직 사퇴 의사를 밝힌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 관련주도 급락했다. 반면 우원식 국회의장과 조기 대선 출마를 검토한다고 밝힌 이준석 개혁신당 의원 관련주는 급등했다.(서울=뉴스1) 이광호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의 대국민 담화 발표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는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4.12.8/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광호 기자16일 이재명 테마주인 동신건설이 전 거래일 대비 20.47% 급락한 4만9150원에 마감했다. 동신건설은 본사가 이 대표의 고향인 경북 안동에 있어 이재명 테마주로 묶인 종목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국회의 계엄령 해제 결의안 가결 직전 거래일인 지난 3일엔 2만900원에 머물렀다. 에이텍도 20.05% 급락했다. 에이텍은 최대주주인 신승영 대표가 이 대표의 성남시장 재직시절 성남창조경영 CEO(최고경영자) 포럼 대표를 맡았다는 이력 때문에 이재명 테마주로 회자됐다.
이 대표가 과거에 계열사 시계공장에서 일했다는 이유에서 테마주로 묶인 오리엔트정공은 이날 하루 매매가 중단됐다. 단기 급등에 따른 투자위험종목으로 지정됐기 때문이다. 오리엔트정공은 지난 3일 대비 6배 넘게 오른 상태다. 이재명 테마주는 단기 과열 양상을 빚으면서 매도 물량이 늘었다. 탄핵안 가결 이후 국민의힘이 부각하고 있는 이 대표 관련 사법리스크도 투자심리를 꺾은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대표 사퇴 기자회견을 마치고 차량에 탑승하며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4.12.16. [email protected] /사진=류현주한동훈 테마주인 태양금속도 20.36% 내렸다. 태양금속은 한우삼 회장이 한 대표와 같은 청주 한씨란 이유에서 주목 받았던 종목이다. 대상홀딩스도 12.42% 하락했다. 대상홀딩스는 임세령 부회장의 연인인 배우 이정재가 한 대표와 현대고등학교 동창이란 이유에서 돌연 한동훈 테마주에 올랐던 종목이다. 한동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표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이준석 개혁신당 의원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5년도 예산안 관련 본회의에 참석한 뒤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2024.12.10/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반면 이준석 테마주인 삼보산업과 넥스트아이는 이날 가격 제한폭까지 올랐다. 조기 대선 가능성으로 인해 잠재적 대권주자에 대한 관심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삼보산업은 이 당선인의 부친인 이수월씨가 자회사인 하이드로젠파워의 법정관리인이었다는 이유로, 넥스트아이는 이수월씨가 2019년까지 감사위원을 맡았다는 이유로 각각 테마주로 엮였다. 이 의원은 지난 14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대선 출마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우원식 국회 의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위헌적 비상계엄 선포를 통한 내란 행위 진상규명 특별검사 후보 추천위원 위촉식에서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4.12.16. [email protected] /사진=고승민우원식 국회의장 테마주인 뱅크웨어글로벌과 효성오앤비도 가격 제한폭까지 올랐다. 두 회사는 회사 경영진 가운데 우 의장과 각각 고등학교, 대학교 동문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매수세가 쏠렸다. 시장전문가들은 정치 테마주들이 정치인과의 인연이 부각되며 급등락하고 있지만 실질적 수혜주로 볼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 나훈아, 대구서 12·3 비상계엄 작심 비판…”밤 꼴딱 새워”
☞ 양정아, 김승수 고백 거절…”네가 가정 꾸려 아이 낳는 거 보고파”
☞ 이봉원, 하루 500그릇 짬뽕집 대박나더니…’안타까운 소식’
☞ 김보연, 20살 차 이태곤과 목욕신?…”멜로+스릴…잘해봐야겠다”
☞ “정우성, 문가비 사랑한 적 없어…오래된 여친도 혼외자 알고 걱정”
☞ [단독]”유치장 안 나간다”…’암 투병’ 경찰청장, 건강 급속악화 ‘입원’
☞ ‘총선 부정선거’ 주장한 전광훈, 대선도? 물었더니…”그건 아냐”
☞ 집 나간 아버지, 아들 결혼때만 지원하고…”이제 부양료 줘” 날아온 청구서
☞ 20억 사기, 장모 집도 날렸는데…”남편 최준석, 폰 바꾸듯 외제차 바꿔”
☞ 계엄에 병력 1500명 동원됐다…”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보직 해임”
☞ 차 안에 있어도 위험? 창문 깨고 도둑질…아르헨티나서 벌어진 일
☞ 비트코인 1.5억원 첫 돌파…”쓰레기”라던 월가 거물 5인, 지금은?
☞ 사퇴한 한동훈 “저는 포기하지 않습니다”…권성동에 “당을 잘 부탁”
☞ “저게 뭔데” 걱정 쏟아졌다…화성인? 이란? 정체불명 드론에 미국 ‘벌벌'[영상]
☞ “송년회 예약 되나요?” 다시 울리는 전화…꽁꽁 얼었던 지갑 녹는다김지훈 기자 [email protected]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