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제공
(서울=뉴스1) 이유진 기자 = 서울시교육청은 전국 최초로 갑질 예방 표준 강의안과 건강한 조직문화 사용법, 학교 행정업무 질문·답변 사례집을 2일 배포한다고 1일 밝혔다.
교육청은 최근 학교 현장에서 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효율적인 지원과 조정이 어려워지는 등 문제점이 있어, 학교의 부담을 줄이고 교육 본연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도록 갑질 예방 표준강의안을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판례·사례집은 실제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구성돼 교육청 구성원들이 갑질 문제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부연했다.
갑질 주요 사례·판례집과 함께 학교 행정업무 질문·답변 사례를 담은 교육행정지원시스템 질문·답변 사례집도 배포한다.
교육행정지원시스템은 서울시교육청 감사관 교육행정지원센터에서 일선 학교의 행정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설치한 것으로 2014년 1월부터 전국 최초로 운영 중인 온라인 질의답변 시스템이다.
교육청에선 학교담당자가 각종 사업 진행 시 관련 법령이나 지침해석에 어려움을 겪거나 업무 중 발생하는 의문점이 있을 때 교육행정지원시스템에 질문을 하면 관련 부서와 협업해 신속하게 답변을 제공해 학교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높인다.
올해 발간되는 교육행정지원시스템 질문·답변 사례집은 학교 현장의 유사·반복적인 질의에 대해 사례별로 답변을 제시해 업무 활용도를 높였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각 사례에 대한 참고해야 할 법규 및 지침 등도 함께 수록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책자뿐만 아니라 전자책(e-book) 형태로도 제작돼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정보를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화했다.
전자책은 교육행정지원시스템이나 서울시교육청 라이브러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교육청 교직원뿐만 아니라 시민 누구든지 질문·답변 사례집을 다운로드받거나 전자책으로 볼 수 있다.
정근식 교육감은 “앞으로도 교육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건강하고 성숙한 조직 문화 조성을 위해 구성원 모두가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